공무원연금 납입기간은 최소 납입 10년으로, 매월 지급되는 월급에서 일정 비율로 원천징수됩니다. 그렇다면 최대 납입 기간은 몇 년 까지 가능할까요?
이 글에는 공무원연금 납입기간의 최소 납입 및 최대 납입 기간, 매월 납입햐는 금액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무원으로 근무중이거나, 앞으로 공무원 생활을 위해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공무원연금 납입기간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에,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공무원연금 납입기간
공무원으로 근무 후 공무원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납입기간과,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납입할 수 있는 최대 납입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소 납입 기간 : 10년
- 최대 납입 기간 : 33년
공무원으로 재직하면서 매월 공무원연금에 기여금을 납입할 때 최소 10년 이상 납입해야 퇴직 후 공무원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즉, 10년 이상 공무원연금을 납입해야 '공무원연금 수령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최대 납입기간은 33년이나, 2015년 12월 31일 기준 재직기간의 연수에 따라 최대 납입기간은 달라지게 됩니다.
위 그림(표)과 같이 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어도 공무원연금 납입금액(기여금)이 면제되기 때문에, 공무원 재직 중에도 기여금 납입을 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기여금 납부기간이 36년을 초과할 경우 기여금 납부가 종료되며, 급여산정 시의 재직기간도 36년까지만 인정됩니다.(단, 2016년 1월 1일 기준 재직기간이 21년 이상인 경우 33년까지만 인정됨)
공무원연금 납입금액
용어의 정리
공무원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공무원연금 납부를 해야 하는데 이때 개인(공무원)과 기관 납부 금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개인(공무원) 납부 금액 : 기여금
- 기관 납부 금액 : 부담금
개인은 매월 월급 지급 시 공무원연금 기여금을 원천징수하며, 기관 부담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공무원연금에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납입 금액
공무원연금 납입금액은 공무원이 납입하는 기여금 9%와 기관 납부금액인 부담금 9%로 이루어집니다.
공무원이 매월 지급받는 월급(기준 소득월액)의 9%는 원천징수되는 형태로 기여금이 연금 취급기관으로 납입되며, 부담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연 4기로 나누어 납부하게 됩니다.
개인 기여금
현재 2022년 기준 재직 중인 공무원은 매월 소득의 9%를 기여합니다. 기존에는 더 낮은 비율인 8%의 기여금을 납입했으나, 공무원연금법 개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늘려 현재의 9% 수준까지 올라온 것입니다.
개인 기여금은 매월 납입하는 것이 원칙이나, 기관의 예산 부족으로 월급이 지급되지 못하거나 군 복무 등으로 휴직을 했을 때 납부하지 못한 공무원연금 기여금에 대해 소급 납부가 가능합니다.
기여금 소급 납부는 전체 개월 수 또는, 일부 개월에 대해 납부 가능한 시기에 매월 납부하거나 일시납부 형태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매월 납부 시 임금 상승 및 기여금 부담률의 상승 등을 예상해본다면, 가능하면 일시납부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여금을 소급납부하려면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휴직자 기여금 조회'를 통해 나오는 가상계좌로 납부하면 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에 회원가입 후 '현직 공무원 - 내 연금 알아보기 - 재직 정보 - 재직자 기본정보 - 휴직자 기여금 조회' 순으로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관 부담금
기관 부담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는 금액으로, 그 종류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 연금 부담금 : 퇴직급여, 유족급여 등 연금 급여에 소요되는 비용을 목적으로 납부
- 보전금 : 기여금 및 연금부담금으로 연금급여에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할 수 없을 때 납부
- 퇴직수당 부담금 : 퇴직수당 지급에 소요되는 비용
- 재해보상 부담감 : 공무상 요양비, 공무상 요양 일시금, 재해부조금 등의 지급에 소요되는 비용
기관의 부담금 역시 개인 기여금 비율과 마찬가지로 2016년부터 점진적으로 부담금 비율을 높여 현재 9%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공무원연금 납입기간의 최소 및 최대 기간, 매월 납부해야 하는 연금 납입금액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